안녕하세요.
태양광분양 및 태양광양도양수 전문 업체 한태연 연합에너지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께 강원도 원주에 위치한 원주태양광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분양지 소개에 앞서 에너지공단 RPS 정산방식이 개정을 앞두고 있다고 하는데 이에 대한 내용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공단이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제도의 정산방식 개정을 추진하는 것을 두고, 이를 이행하는 방식에 대한 한전과 의무공급사가 각기 다른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이상훈)이 최근 장기고정가격계약 시 정산방식을 개정할 계획인 가운데 정산 주체인 한전과 공급의무사 간의 이견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에너지공단은 최근 주요 재생에너지 관련 협, 단체 관계자들을 초청한 가운데 개최한 올 하반기 RPS 제도 개편에 관한 간담회에서 내년부터 장기고정가격계약 시장에 들어오는 설비에 대해 계약가격 이내로 SMP를 정산토록 하는 개정안을 발표한 바가 있습니다.
현행 고정가격계약시장에서는 kWh당 150원에 거래를 하기로 계약을 체결했다 하더라도, SMP가 계약가격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해당 가격에 맞춰 재생에너지 사업자에게 비용을 정산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정가격계약에서는 SMP +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로 정산을 하는데, SMP가 높을 때는 더 비싼 가격의 SMP로 정산을 하되 REC는 0원으로 계산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정산제도가 개정된다면 SMP가 kWh당 200원이 넘더라도 정산받는 비용은 처음 계약을 체결한 150원이 됩니다.
발전업계에 따르면 이 같은 제도 개정안을 두고 이행방안에 대해 업계의 의견차가 크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SMP를 정산하는 한전은 줄어든 금액에 대해 REC에서 환수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게 업계의 한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SMP가 200/kWh를 기록한 상황에서 150원/kWh에 계약을 체결한 사업자에게 200원의 SMP를 그대로 지급하되 REC를 정산하는 발전자(의무공급자)가 마이너스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재생에너지 사업자에게 50원을 환수하거나, 다음번 정산에서 REC를 50원 제외하고 지급토록 하는 것입니다.
한전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발전사 측은 난색을 표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제 연료비 상승 이슈로 국내에서도 지속적으로 SMP가 200원을 넘어가는 상황인 반면 올해 상반기 장기고정가격계약의 평균 가격은 150원 선입니다.
즉, 계속해서 REC를 0원으로 계산해야 하는 상황에 다음번 정산에서 제외한다는 것은 비현실적이고, 또 사업자로부터 50원을 환수하는 것 역시 오히려 재생에너지 사업자의 불만을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환수가 제대로 이루어질지도 미지수라는 것이 발전업계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얽혀있는 만큼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원주태양광의 소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소는 봄과 가을에 가장 많은 발전량을 기록한다는 사실을 다들 잘 알고계실 겁니다.
하지만 최근 기상이변으로 우리나라 기후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봄과 가을은 짧아지고 여름과 겨울이 길어진다는 점입니다. 강원도지역의 여름은 타 지역의 여름보다 기온이 낮기 때문에 타 지역에 비해서 더 좋은 여름철 발전량을 기대할 수 있고 앞서 말씀드렸듯이 여름이 길어지고 있는 현 기후 상황이 강원도태양광에는 장점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원주태양광은 2022년 12월경 상업운전이 가능합니다.
한전선로용량은 정산D.L에 약 5메가 여유가 있습니다.
농지전용부담금과 한전계통연계비는 별도로 납부하셔야 합니다.
토지취등록세와 부가세 또한 별도로 납부하셔야 합니다.
서쪽나무는 벌목하여 음영요소를 최소화할 계획이며
서쪽방향으로 내부진입로 개설되어 3M 이상 이격하여 설치합니다.
그리우팅 파일기초방식으로 기초를 형성할 계획이며 고정형 구조물 타입의 발전소입니다.
원주태양광은 강원도 원주시 부론면 정산리 489,490번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용량은 100kw 태양광 13구좌입니다.
지목은 답으로 REC 가중치 1.2를 적용받게 됩니다.
모듈은 양면형 1등급을 사용합니다.
인버터는 60kw 두대를 사용할 계획입니다.
원주태양광의 분양가는 2억 1,000만원입니다.
자기자본 8,000만원으로 계약금 1,000만원, 1차 중도금 2,000만원, 2차 중도금 5,000만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차 중도금은 발전사업 허가 완료시, 2차 중도금은 개발행위 허가완료시 납부하시면 되겠습니다.
잔금은 1억 3,000만원으로 사용전검사후 대출로 진행하게 됩니다.
모듈배치도와 토지면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모듈배치도상 서쪽은 벌목예정이며 내부진입로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토지면적은 총 4,508평입니다.
원주태양광의 일사량입니다.
일일 일사량 4.1kWh/m^2의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원주태양광의 수지분석입니다.
각각 상반기 장기입찰 평균 낙찰 단가 171원과 현물시세를 기준으로 계산해 보았습니다.
현재 현물시세가 너무 좋습니다.
9월 현재 SMP는 255원 REC는 63원 정도입니다. 가중치 1.2를 적용하여 총단가를 계산해보면 331원입니다. 현재 현물로 거래하시는 분들에게는 희소식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원주태양광의 현장사진입니다. 인근에 현재 가동중인 태양광발전소도 있는 지역입니다.
원주태양광의 현장 안내 영상입니다. 직접 현장방문이 힘드신 분들께서는 현장 안내 영상을 시청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계약 현황입니다.
현재 1호부터 5호까지, 12호, 13호는 계약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남은 구좌는 6호부터 11호까지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원주태양광의 분양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한태연 연합에너지에서는 전국 각지의 태양광 발전소를 분양 및 양도양수 중입니다.
현재 분양 현황을 보시고 원하시는 지역이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빠르고 친절하게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부담 없이 연락하셔서 좋은 태양광 발전소의 주인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한태연 연합에너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태양광 분양 ✿ > 강원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원도 원주 태양광/원주 태양광/강원도 태양광 (2) | 2023.11.01 |
---|---|
강원도태양광 홍천태양광 태양광중개거래 태양광컨설팅 토지형태양광 (0) | 2022.11.02 |
[한태연 연합에너지]강원도태양광 원주태양광 태양광컨설팅 (0) | 2022.07.15 |
안전한 수익이 보장된 강원도태양광 횡성태양광 1MW태양광발전소 (0) | 2022.07.07 |
강원도태양광 횡성태양광 태양광매도 1MW태양광발전소분양 (0) | 2022.07.01 |